충치치료

가장 쉬운 치료이지만가장 신중해야 할 치료!
치질이 세균이 생성한 산에 의해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충치의 양상은 개개인의 나이, 저작습관이나 침 분비, 치아형태, 식습관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그 정도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충치치료란?
보통 손상받은 치질은 다시 회복될 수 없으므로 충치에 이환된 치질은 모두 제거하고 그 공간에는 대신 다른 재료로 채워서 원래 모양대로 수복해서 기능을 회복 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재료는 충치의 양상이나 정도, 위치, 개인의 연령, 선호도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01 레진 직접 수복 이미지
01 레진 직접 수복
전치나 소구치 등 보이는 치아의 위치 또는 간단한 구치부의 충치에 레진이라고 해서 색도 치아와 유사하고, 치질과 접착하는 재료를 주로 이용합니다. 심미수복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이 재료는 치아의 상아질 접착제의 발달과 재료의 물성 증가로 치경부 우식이나 교합력을 많이 받는 구치부 등 그 적용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02 금, 레진 인레이 수복 이미지
02 금, 레진 인레이 수복
충치의 범위가 광범위해서 레진등의 직접수복이 불가능할 때 사용되는 술식입니다. 치아에 형성된 와동에 별도로 금, 레진, 세라믹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수복물을 제작하고,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합니다. 구강 외에서 기공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환자는 2번 내원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으나 정확한 치아 형태를 부여할 수 있고 체적변화나 교합에 의한 파절이 적은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1. 인상 채득을 통해 제작된 금 인레이
사진2. 치아색을 띄는 레진 인레이
03 신경치료 이미지
03 신경치료
충치가 치료되지 않은 채 방치되어 충치가 치아 내에 있는 신경관까지 다다르게 되거나 과거의 외상이나 충격으로 신경관이 손상을 받은 경우 치아 내의 신경을 제거하고 신경관을 깨끗하게 소독한 후 신경을 대체하여 신경관을 막아줄 물질(gutta percha )을 채워 넣는 과정을 신경치료라고 합니다.적절한 시기에 신경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신경관 내의 죽은 신경이 부패되어 세균이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치아 뿌리 끝에 염증조직이 형성되며 주변 치조골은 녹아 없어지게 되어 치아의 수명은 매우 짧아지며 장시간 방치될 경우 발치를 해야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쉽게 파절될 수 있으므로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는 필수적 입니다.

사진1. 적절한 신경치료를 받지 않아 치아주변 치조골이 많이 손상된 모습
사진2.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 후 손상되었던 치조골이 다시 회복된 모습
- -
개인정보 취급방침 동의 [자세히보기]
매일 야간진료 실시! / 매주 월요일 부터 목요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실시합니다. 예약없이 빠른 사랑니 발치! / 치통이 예고 하고 생기나요? 사랑니로 인한 통증! 이제 예약없이 빠르게! 남자를 위한 그루밍교정! / 남자는 교정하면 안되? 이제 남자도 자신있게 웃을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 임플란트